기사 메일전송
견비통에 침도 치료 효과 연구, SCIE 학회지 게재
  • 편집국
  • 등록 2023-04-25 14:01:18
  • 수정 2023-04-25 14:18:59

기사수정
  • 연구결과, 침도 치료는 통증을 감소시키고, ROM을 회복시켰다.

논문 표지


대한침도의학회(회장 유명석)은 최근 대한침도의학회 학술연구위원회에서 한의약진흥원 ‘공익적 임상연구’를 통해 수행한 ‘견비통에 대한 침도치료의 효과와 안전성 평가를 위한 다기관 후향적 연구’의 결과가 SCIE 학회지인 ‘Journal of Pain Research’(IF=2.832)에 4월 게제되었다고 밝혔다.


연구논문의 제목은 'Effectiveness and Safety of Acupotomy Treatment on Shoulder Pain: 25 Multicenter Retrospective Study'으로, 대한침도의학회 소속 25개 한의원을 대상으로 견비통 치료를 목적으로 침도치료가 시행된 그룹과 침도치료가 시행되지 않은 그룹(침, 전침 등 복합치료군)의 의무기록을 비교하였고, 그 결과에 대해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양측 그룹 모두에서 치료 회차가 거듭될수록 통증이 감소하는 것이 나타났고, Linear mixed model을 통한 분석 결과 ‘치료 횟수’라는 변수가 성별, 나이, 통증 부위와 상관 없이 통증 호전 결과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침도치료 그룹에서는 침도치료가 시행되지 않은 그룹에 비해 관절가동범위(Range of Motion, ROM)의 호전이 더 큰 것으로 확인되었다. 


주요 결과 - NRS 변화


유명석 학회장은 “이번 연구 결과를 통증 관련 SCIE 저널에 투고하였고, 6개월간의 긴 심사 과정을 거쳐 채택되는 성과가 있었다. 앞으로도 대한침도의학회에서는 우리 침치료, 침도치료 기술의 뛰어난 치료 능력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새로운 연구 주제를 가지고 연구 작업을 지속적으로 수행할 계획이다.” 라고 밝혔다.


연구의 공동 1저자인 채효청(선유재한의원, 동국대학교 한의과대학 경혈학교실), 추홍민(원광대학교) 한의사는 “이번 연구는 동일한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치료하는 침도의학회의 특성을 반영하였다. 후향적 연구이기 때문에, 연구 설계상 가지는 여러 한계점이 있으나, 다기관 리얼월드 데이터 수집 사례가 향후 더욱 주목 받을 연구방법이라고 생각하여 하버드대학교에서 사회역학을 전공하신 김용주 교수님(상지대학교 한의과대학 방제학교실)께 통계분석에 대한 자문을 지속 받았으며, 연구 방법과 치료부위, 경혈 등에 대해 김재효 교수님(원광대학교 한의과대학 경혈학교실)과 협업하였다. 이번 연구 결과가 향후 설계될 전향적 연구들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 라며 소감을 밝혔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조규홍 본부장 주재 중앙사고수습본부 제36차 회의 개최 보건복지부는 일요일인 지난 21일 오후 2시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 제36차 회의를 조규홍 본부장 주재로 개최하여 비상진료체계 운영현황, 의사 집단행동 현황 등을 점검했다. 비상진료체계 운영상황 점검 결과 4월 19일 전체 종합병원 일반병상 입원환자는 86,627명으로 전주 대비 3.7% 증가하였고 전체 종합병원 중환자실 입원환자는...
  2. 연금개혁 전문가 간담회, 미래세대 위한 상생의 연금개혁 방안 모색 이기일 보건복지부 제1차관은 지난 24일 오후 4시, 달개비(서울 중구)에서 연금개혁 관련 전문가 간담회를 주재했다. 이날 간담회는 국회 연금개혁 공론화 결과를 비롯해 앞으로의 개혁 방향에 대한 전문가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개최됐다.간담회에는 지난 1월 구성된 `국민연금 미래개혁 자문단` 전문가 6인이 참석하였으며, 소득보장안(보험...
  3. 박민수 부본부장 주재 중앙사고수습본부 제40차 회의 개최 보건복지부는 30일(화) 8시 30분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 제40차 회의를 박민수 부본부장 주재로 개최하여 비상진료체계 운영현황 의사 집단행동 현황 의료개혁 4대 과제 이행상황 등을 점검했다.4월 29일 일반입원환자는 상급종합병원 21,804명으로 지난주 평균 대비 6.9% 감소, 상급종합병원 포함 전체 종합병원은 전주 대비 3.8% 감소한...
  4. 대웅제약, 1분기 매출 2966억·영업이익 312억…1분기 역대 최대 실적 대웅제약(대표 이창재·박성수)은 올해 1분기 별도기준 매출액 2966억원, 영업이익 312억원으로 1분기 역대 최대 실적을 갱신했다고 30일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5%, 0.6% 성장한 수치로, 연결기준으로는 매출액 3358억원, 영업이익 248억원을 기록했다. 대웅제약은 3대 혁신 신약 ‘펙수클루, 엔블로, 나보타’를 중심으로 올해도 성장 기조...
  5. 박민수 부본부장 주재 중앙사고수습본부 제39차 회의 개최 보건복지부는 28일 오후2시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 제39차 회의를 박민수 부본부장 주재로 개최하여 비상진료체계 운영현황 의사 집단행동 현황 등을 점검했다.정부는 의대교수 단체가 주1회 휴진 입장을 밝히고, 일부 의대교수들이 수술 중단 등을 권고한 것과 관련하여, 깊은 유감과 우려를 표명하며, 환자들의 불안과 고통이 커.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우측 상단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